알고싶은 상식

독감 코로나 동시 유행 / 독감 코로나 차이점 / 독감 코로나 예방하기

자연에 퐁당 2022. 10. 9. 16:36
반응형

올 겨울 코로나19와 독감이 같이 유행

 

올 겨울 코로나19와 독감이 같이 유행

 

코로나19로 인해 지난 3년 간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던 독감 환자가 많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독감 예방접종을 시작했습니다.

 

올 겨울 코로나19와 독감이 같이 유행

 

생애 최초 접종 생후 6개월 ~ 만 9살 미만 영유아부터 임신부와 65세 이상 노령층은 주소지에 관계없이, 전국에 지정된 동네 병의원이나 보건소 무료 접종을 시행합니다.

 

올 겨울 코로나19와 독감이 같이 유행

 

독감 코로나19 차이점

흔히 독감이라고도 불리는 질환 인플루엔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기침 재채기 등을 통해 사람 간에 전염되고, 다른 사람이나 물체에 묻은 비말을 만진 뒤 손을 씻지 않고 눈 코 입을 만진 경우에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코로나 유의사항을 지키면 독감 감염의 위험도 상당히 낮출 수 있습니다. 동시에 두 바이러스가 동시에 유행하는 '트원데믹'상황에서는 두 가지 중 어느 하나라도 걸릴 가능성이 2배로 높아집니다.

 

독감증상

독감의 주된 증상은 38 ~40도씨의 고열입니다. 여기에 기침, 두통, 근육통, 콧물, 인후통이 3~4일 정도 지속됩니다.

 

츨처-이천시청 공식 블로그

 

독감이 심해지면 어린이의 경우 호흡곤란, 청색증, 흉통, 중증 근육통, 8시간 이상 탈수증세 및 무뇨 증세, 경련 40도씨 이상 고열, 만성질환 악화 등의 같은 증상이 일어납니다.

 

코로나19 증상

2~4일에 걸쳐 인후통 등 목이 아프고 열이 나는 증상으로 시작합니다. 여기에 후각 또는 미각 저하, 몸살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감기와 알레르기는 발열이나 몸살 증상이 상대적으로 심각하지 않아 코로나와 독감과 차이점이 있어 구분이 가능하지만, 아쉽게도 독감과 코로나는 증상이 서로 비슷하고 코로나에 걸렸더라도 독감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아 증상만으로 코로나와 독감을 구분하기 어려운게 사실입니다.

 

독감 코로나 예방하기

 

츨처-이천시청 공식 블로그

 

1. 코로나와 독감 예방 접종 대상자는 접종 시기에 맞춰 백신을 접종해야 합니다.

2. 발열 호흡기증상이 있다면 임의대로 증상을 진단하지 말고 반드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 받아야 합니다.

3. 손과 코, 입 등 호흡기는 항상 청결하게 유지해야 하며, 외출 후 또는 식사 전/후, 코 풀거나 기침, 재채기, 용변을 본 후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독감에 걸리면?

독감의 감염력은 해열 후 24시간 입니다. (이때 해열제 복용 없이 열이 내려간 후 최소 24시간 이상)

하루 정도 등교, 출근 등을 하지 않고 집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을 권유합니다.

 

독감 역시 65세 이상 고령자 등 고위험군과 접촉을 피하고, 병원 방문 등 꼭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면 외출 또한 삼가해야 합니다.

 

독감 백신과 코로나19 백신은 함께 맞아도 됩니다. 독감 백신과 코로나19 백신을 각각 다른 팔에 접종하게 되며, 현재까지 질병청 발표에 의하면 부작용은 한가지 백신을 접종했을 때와 같다고 합니다.

 

독감 백신은 접종 후 방아 항체가 생기기까지 2주가량 지나야 합니다. 그 전이라면 백신 접종 후에 독감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많은 임상 결과에 따르면 건강한 성인 기준 접종자는 약 70~90%의 예방효과를 보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부터 개량백신 접종시작 / 사전예약하는 방법

오늘부터 개량백신 접종시작 '개량 백신' 접종 시작…잔여 백신은 당일 접종 가능 기존 백신보다 오미크론 변이에 더 효과적인 코로나 개량 백신 접종이 시작됐습니다. 60세 이상을 비롯한 고위

l1.cheo320.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