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싶은 상식

설악산 첫눈 내일 기온 뚝 떨어진다.

자연에 퐁당 2022. 10. 10. 17:23
반응형

설악산 첫눈

 

 

10일 기온이 크게 내려가면서 서울을 비롯한 전국 곳곳이 올가을 들어 가장 낮은 기온을 기록했습니다. 강원도 설악산과 광덕산에는 첫눈이 내렸습니다.

 

설악산 첫눈 내일 기온 뚝 떨어진다.

 

기상청은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10일 아침 기온은 내륙을 중심으로 10도 이하, 해안은 15도 이하로 떨어졌다.'라고 '서울, 인천, 수원, 청주, 전주, 광주, 부산, 울산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올가을 들어 가장 낮은 아침 기온을 기록했다.'라고 밝혔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서울은 아침 최저기온이 9.3도를 기록했으며, 철원은 6.6도, 대관령 4도까지 기온이 떨어졌으며, 여기에 바람이 초속 3~5m로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쌀쌀하게 느껴졌습니다.

 

설악산 첫눈 내일 기온 뚝 떨어진다.

 

기온이 내려가면서 강원 산지에서는 첫눈이 내리기도 했으며, 기상청은 '이날 아침 광덕산에서 비공식적으로 첫눈이 관측됐다.'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광덕산은 첫눈 등 기후 값을 관측하는 지점이 아니기 때문에 공식적으로 첫눈으로 기록되지는 않았습니다.

 

설악산 첫눈 내일 기온 뚝 떨어진다.

 

설악산 대청봉 일대에도 첫눈이 내렸습니다. 설악산국립공원사무소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쯤 중청대피소에서 첫눈이 관측됐습니다. 밤사이 내린 눈의 양은 1cm 미만이며, 관측 당시 최저기온은 영하 2.4도, 체감온도는 영하 24도까지 내려갔습니다. 이번 첫눈은 지난해 10월 19일 내린 첫눈보다는 9일 이르고, 재작년(11월 3일)보다는 24일 일찍 관측했습니다.

대관령 1도까지 뚜~~욱

 

설악산 첫눈 내일 기온 뚝 떨어진다.

 

전날부터 내린 비는 오전에 잠시 소강상태를 보이다가 오후부터 다시 중부 지방을 중심으로 내릴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과 경기 북부는 늦은 오후까지, 그 밖의 중부 지방과 전라, 경북 내륙에는 밤까지 가끔 비가 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기 남부와 충남 북부를 중심으로는 천둥 번개가 치는 곳도 있을 전망입니다. 비의 양은 5 ~ 10mm로 예상됩니다.

 

기온이 낮은 경기 동부와 강원도 해발 1000m 이상 높은 산지에는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으며, 일부 산지에는 눈이 조금 쌓이는 곳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설악산 첫눈 내일 기온 뚝 떨어진다.

 

비가 그친 뒤에는 기온이 더 내려갑니다. 기상청은 '11일 아침 기온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10도 이하로 낮겠으며,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쌀쌀하겠다.'라고 예보했습니다. 서울은 11일에 기온이 7도까지 떨어지겠고, 체감온도는 5도를 기록할 것으로 보입니다.

 

우진규 기상청 통보관은 '비를 불러왔던 저기압이 동쪽으로 물러나면서 후면을 따라 북쪽에서 냉기를 안는 공기가 들어오기 때문에 기온이 크게 떨어지고 있다.'며 '강원 내륙과 산지 중심으로는 순간적으로 부는 바람이 시속 100km에 이를 정도로 바람도 내일까지 강하게 불기 때문에 체감 온도는 더 떨어질 수 있어 건강 관리에 주의해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12일 아침 기온은 11일보다 더 낮아져 전국 대부분 지역이 5도 안팎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강원 대관령의 경우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1도까지 떨어질 전망입니다. 기상청은 '경기 북부와 강원 내륙, 충북 북부, 경북 북부와 산지에는 기온이 0도 안팎으로 낮아져 얼음이 얼고 서리가 내리는 곳도 있겠으니 농작물 냉해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라고 당부했습니다.

 

모레 낮부터 주말까지 포근

 

설악산 첫눈 내일 기온 뚝 떨어진다.

 

이번 추위는 12일 아침 이후로는 기세가 꺾일 것으로 보입니다. 찬 공기를 끌어내렸던 저기압이 한반도에서 멀어지면서 12일 낮부터는 기온도 다시 오를 전망이라고 합니다. 이후 주말까지 서울을 기준으로 한낮에 20도를 웃도는 가을 날씨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저기압이 멀리 가면서 서서히 찬 공기가 내려오는 강도가 약해지고 기온도 다시 평년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습니다.

 

출처-중앙일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