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사찰 탐방

통도사 창건과역사 찾아가는방법 입장료

자연에 퐁당 2022. 8. 20. 19:07
반응형

통토사 창건과역사 그리고 편의시설 입장료

 

통도사 창건과역사
통도사 창건과역사

 

통도사 창건의 기본정신

통도사 창건의 기본정신은 부처님 사리(舍利)를 봉안한 금강계단(金剛戒壇)에 있다. 이 계단은 통도사의 정신적인 근거가 되기도 하며 창사후 가장 중요한 기록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통도사 역사에 관해 언급하고 있는 자료들은 어느 것이나 통도사의 변화에 대해 기술하기보다는 바로 금강계단의 변천과 그역사를 강조하기 때문에 통도사 창건은 금강계단의 역사와 함께 시작된다고 하겠습니다.
 
통도사
통도사
 

삼국유

『삼국유사』제3권 탑상(塔像) 제4 전후소장사리조(前後所將舍利條)에 의하면 “선덕왕때인 정관(貞觀) 12년 계묘년(癸卯 643)에 자장율사스님께서 당에서 모시고 온 부처님의 두골(佛頭骨), 부처님의 치아(佛齒)등 사리(佛舍利) 100립과 부처님이 입으시던 비라금점가사(緋羅金點袈裟) 한 벌이 있었는데, 그 사리를 3분하여 일부분은 황룡사탑(皇龍寺塔)에 두고 일부분은 태화사탑(太和寺塔)에, 일부분은 가사(袈裟)와 함께 통도사 계단에 두었으며”라고 하였다. 계단은 2층으로 상층(上層) 가운데에 범종 모양을 하고 있는 석개(石蓋)를 안치하였다.
이 내용은 곧 통도사의 불사리 금강계단과 함께 부처님의 친착가사(親着袈裟) 봉안 사실을 전해주는 중요한 기록이며. 본래 금강계단이 축조되기 이전 통도사는 큰 못이었다. 창건주 자장스님께서는 못을 메워 금강계단을 설치하고 통도사를 창건하셨습니다.

자장스님

자장스님께서 당나라 오대산 문수보살상 앞에서 기도를 드리고 있을 때의 일입니다. 문수보살이 승려로 화현하여 가사 한 벌과 진신사리 1백과, 불두골(佛頭骨), 손가락뼈(指節), 염주, 경전 등등을 주면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고 합니다. 이것들은 내 스승 석가여래께서 친히 입으셨던 가사이고 또 이 사리들은 부처님의 진신사리이며, 이 뼈는 부처님의 머리와 손가락 뼈이다. 그대는 말세(末世)에 계율을 지키는 사문(沙門)이므로 내가 이것을 그대에게 주노라.

 

그대의 나라 남쪽 축서산(鷲栖山 : 영축산의 옛이름) 기슭에 독룡(毒龍)이 거처하는 신지(神池)가 있는데, 거기에 사는 용들이 독해(毒害)를 품어서 비바람을 일으켜 곡식을 상하게 하고 백성들을 괴롭히고 있다. 그러니, 그대가 그 ,용이 사는 연못에 금강계단을 설치하고 이 불사리와 가사를 봉안하면 삼재(三災 : 물, 바람, 불의 재앙)를 면하게 되어 만대에 이르도록 멸하지 않고 불법이 오랫동안 머물러 천룡(天龍)이 그곳을 옹호하게 되리라.”이 후 스님은 귀국하여 나쁜 용들이 산다는 못에 이르러 용들울 위해 설법을 하여 제도하고 못을 메워 그 위에 금강계단을 쌓으셨다고 합니다.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사찰에서 스님들에게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에 의하면 ,스님에게 항복한 독룡은 모두 아홉 마리였는데, 그 가운데서 다섯 마리는 오룡동(五龍洞)으로, 세 마리는 삼동곡(三洞谷)으로 갔으나 오직 한 마리의 눈먼 용만은 굳이 그곳에 남아 터를 지키겠다고 굳게 맹세하였으므로 스님은 그 용의 청을 들어 연못 한 귀퉁이를 메우지 않고 남겨 머물도록 했다고 합니다. 그곳이 지금의 구룡지인데 불과 네댓 평의 넓이에 지나지 않으며 깊이 또한 한 길도 채 안 되는 조그마한 타원형의 연못이지만 아무리 심한 가뭄이 와도 전혀 수량이 줄어들지 않는다고 합니다.

통도사 산내 암자 지도

 

통도사 산내 암자 지도
통도사 산내 지도

 

통도사 편의시설

 

통도사
통도사 편의시설

 

통도사 편의시설
통도사 편의시설

 

통도사 편의시설
통도사 편의시설

 

통도사 편의시설
통도사 편의시설

 

통도사 찾아가는 길

 

통도사 찾아가는 길
통도사 찾아가는 길

통도사 입장료

 

통도사
통도사 입장료

 

개방시간 : 08시30분 ~ 17시 30분까지
구분연령1인단체(30인 이상)

 

일반 성인 3,000원 2,500원
청소년 1,500원 1,200원
어린이(7세 이상) 1,000원 800원

 

[문화재구역입장료] 면제대상 및 기준
구분면제대상 및 기준증빙확인

 

어린이 7세 미만인 자(외국인 포함) 현장확인
장애인 <장애인복지법>에 따른 등록 장애인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의 동행보호자 1인)
복지카드
유공자 ①<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른 국가유공자 및 배우자
(장애인 정도가 심한 국가유공자의 동행보호자 1인)
② 보훈보상대상자/ 5.18 민주유공자/ 특수임무유공자 / 의사상자

③<민주화운동 관련자 명예회복 및 보상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민주화운동 관련자
유공자등
또는
인증서
교 원 학생인솔 등 교육활동을 위해 입장하는 초·중·고 교원
(유치원 및 보육시설 교사를 포함)
교원자격증또는
관련증빙
저소득층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2조에 의한 기초생활수급자 관련 증명서
군인 의무복무중인 군인(군복을 입은 사병에 한함) 군복착용
임산부 <모자보건법> 제2조에 따른 임산부와 보호자 1인 임산부 수첩
단체인솔 문화관광 해설사 및 관광통역 안내사
(단체관람객의 인솔 안내를 위해 입장하는 자)
자격증 패용
노 인 만 70세 이상 내국인 신분증
양산시민 양산시민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 소지자 (주차비 제외) 신분증(운전면허증)

 

  1. 성보박물관의 입장료는 무료입장 입니다.(매주 월요일은 휴관입니다.)
  2. 단체 입장료 관련문의 : 055-382-7187
  3. 차량주차비 : 17인승 미만 2,000원, 17인승 부터 3,500원
주차비 면제
  1. '주차가능스티커 부착차량'에 한해서 무료
  2. 주차불가스티커 및 기타 차량은 요금 부과함
반응형